죽림정사

법맥과 문도 용성진종조사 탄생 가할만인성지 장안산하 죽림정사

법맥

법맥은 선법의 진수를 제자에게 전하는 것으로서, 스승은 법맥을 전할 참된 제자를 구하여야만 그 임무를 다하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스승은 제자에게 게송으로서 법을 전하는데 이를 가리켜 전법게라고 한다. 서역 천축의 석가여래부촉법 제 一세 마하 가섭존자로부터 제 二十八세 보리 달마존자의 동토 중국의 초조이신 석가여래부촉법 제二十八세 보리 달마대사로부터 제 五六세 석옥청공 대사에 이르기까지 전법게송, 이어서 고려말 태고 보우대사께 서는 안으로 신라 五교九산 선문의 법을 원사하고 밖으로 동토 중국에 가셔서 불조혜명을 이어 해동의 종조가 되시었다. 석가여래부촉법 제五十六세 석옥 청공대사의 법을 이은 五十七세 태고 보우대사 그직하 석가여래부촉법 제 六十三세 청허 휴정대사 그 직하로 석가여래부촉법 제 六十七세 환성 지안대사에 이르러 조선왕조의 숭유억불정책에 의한 작용으로 말미암아 순교 하시니 불조의 혜명이 숨어지게 되었다. 환성 지안대사의 후신인 용성 진종대사께서는 환성 지안대사의 법을 원사하여 석가여래부촉법 제 六十八세 법사가 되시었다. 그 문하에 동헌 완규대사가 六十九세로 이었고, 그문하 불심 도문법사가 석가여래부촉법 제 七十세로 법을 이었다.


불타원류(7여래불)

第一 毘婆尸如來佛 제일 비바시여래불

第二 尸棄如來佛 제이 시기 여래불

第三 毘舍浮如來佛 제삼 비사부여래불

第四 拘留孫如來佛 제사 구류손여래불

第五 拘那含牟尼如來佛 제오 구나함모니여래불

第六 迦葉如來佛 제육 가섭여래불

第七 是我本師釋迦牟尼如來佛 제칠 시아본사석가모니여래불

서역 인도조사 원류 삼계대도사 사생자부 시아본사 석가모니 여래 불세존
  • 1 마하가섭
  • 2 아난다
  • 3 상화나수
  • 4 우바국다
  • 5 제다가
  • 6 미차가
  • 7 바수밀
  • 8 불타난제
  • 9 복타밀다
  • 10 협존자
  • 11 부나야사
  • 12 마명
  • 13 가비마라
  • 14 용수
  • 15 가나제바
  • 16 나후라다
  • 17 승가난제
  • 18 가야사다
  • 19 구마라다
  • 20 사야다
  • 21 바수반두
  • 22 마나라
  • 23 학륵나
  • 24 사자
  • 25 바사사다
  • 26 불여밀다
  • 27 반야다라

조사라 함은 진실본성을 밝히고 행과 지혜가 서로 상응 상통 상입 상즉하여 모름지기 다른 이의 진실 본성을 밝히어서 고금을 알고 있음과 없음을 싫어하지 않고 법에 집착이 없으며 어질지도 어리석지도 않고 미혹도 깨달음도 없나니 이렇게 아는 이가 조사라고 한다.

동토 중국조사원류
  • 28 보리달마
  • 29 혜가신광
  • 30 승찬감지
  • 31 홍인대만
  • 32 혜능대감
  • 33 남악희양
  • 34 마조도일
  • 35 백장희해
  • 36 황벽희운
  • 37 임제의현
  • 38 남원혜옹
  • 39 풍혈연소
  • 40 수산성념
  • 41 분주선소
  • 42 석상초원
  • 43 양지방희
  • 44 백운수단
  • 45 원오극근
  • 46 구마라다
  • 47 호구소융
  • 48 응앙담화
  • 49 일암함걸
  • 50 파암조선
  • 51 무준원조
  • 52 설암조흠
  • 53 석옥청공

동천축국 출신인 반야다라존자는 정법안장을 전하고자 남천축국으로 갔다. 남천축국의 왕인 향지대왕에게는 세명의 왕자가 있었는데 반야다라 존자는 셋째 왕자가 법기임을 알았으나 때가 아니기에 우선 잠잠히 두었다. 뒷날 향지대왕이 세상을 떠날 때 모두 대왕의 영구 앞에서 통곡하였 으나 셋째 왕자 보리달마만이 영구 앞에서 선정을 들어 7일만에 선정에서 나와 출가하였다. 반야다라존자는 정법안장을 전하고 이름을 보리 달마라 정하였다. 이리하여 보리달마존자는 석가여래부촉법 제 28세가 되고, 동시에 동토 중국불교 정법회상의 초조가 되었다.

고려 제 29대 충목대왕 2년 서기 1345년에 태고보우조사는 중국 원나라에 들어가서 호주 하부산 석가여래부촉법 제 56세 법맥을 이어 받은 해동의 종조가 되었으나 석가여래부촉법 제 57세 조사가 되었다. 그때인도와 중국의 모든 법력은 끊어지고, 그 법맥을 57대 태고보우로 이으며 한국 선종초조가 되었다.

해동 조선조사 원류 계대법이란?

환성지안조사께서 조선말기 숭유억불 정책으로 청정법안정법안장을 전하지 못하고 순교하셨으므로 석가 여래부촉법 제 67세 환성지안조사 이후로 「금계원우·청파혜원·백인태영·완진대안·침허처화·초우영선·남호행준」 등 7사(師)부터는 계대법으로 이어지고 7사(師)를 뛰어넘어 135년을 소급하여 후신이신 용성진종조사가 부촉법을 원사하였다. 이리하여 용성조사는 석가여래계대법 제 75세, 석가여래부촉법 제 68로 이어졌다.

계대를 이은

釋迦如來系代法 석가여래계대법

第 76世 門徒秩 제 76세 문도질

은법제자(恩法弟子)

碧虛常揮   雲山性周   檀庵性昊 벽허상휘    운산성주    단암성호

東山慧日   檜庵俊輝   東軒完圭 동산혜일    회암준휘    동헌완규

德雲基允   紫雲基正   東谷法明 덕운기윤    자운기정    통곡법명

峰庵大喜   海門永周 봉암대희    해문영주

海雲載國   抱우慧明 해운재국    포우혜명

수법제자(수법제자)

仙坡學成 大河愚惺 警惺德律 慈航善株 선파학성 대하우성 경성덕율 자항선주

溪月敬善 普雨龍起 古庵祥彦 錦圃守玄 계월경선 보우용기 고암상언 금포수현

仁谷昌洙 中峰泰一 普鏡峯雲 性峰應惺 인곡창수 중봉태일 보경봉운 성봉응성

道庵禎熏 香山鍾遠 東庵聖洙 聖庵景鍊 도암정훈 양산종원 동암성수 성암경련

慈雲盛祐 東湖花笑 蓮湖性玟 常樂我淨 자운성우 동호화소 연호성민 상락아정

寶光泰衍 石成和境 보광태연 석성화경

恩佐 은좌

金海石船 高峰泰秀 東山慧日 금해석선 고봉태수 동산혜일

傳戒 전계

景霞載英 경하재영

戒佐 계좌

眞龍鑛震 東溟在敏 野泉宗伊 진용광진 동명재민 야천종이

 

白荷德秀 백하덕수

禪佐 선좌

鏡琒靖錫 梵河道弘 田岡永信 경봉정석 범하도홍 전강영신

釋迦如來系代法 第 76世 석가여래계대법 제 76세

東軒完圭 동헌완규

釋迦如來系代法 第 69世 석가여래부촉법 제 69세

조선불교 중흥율조(中興律祖)

해동율맥(海東律脈)에 대하여
해동조선의 율맥은 조선왕조의 숭유억불(崇儒抑佛) 정책에 의하여 율맥이 끊어져 암흑기에 접어들었으나지리산 하동쌍계사 칠불암의 금담장로(錦潭長老)가 조선율맥을 잇고자 그 제 자 대은(大隱)법사와 함께 칠일간 서상수계(瑞相受戒)기원을 하던 중 석가모니 부처님으로 부터 제자인 대은법사에게 서상계를 주니 조선불교 중흥율 초조中興律 初朝)가 되고, 그 스승 금당장로가 그 제자를 스승님으로하여 서상계를 이어 받으니 중흥율 제 2조가 되었다. 이를 시작으로 해동율맥은 다시 이어지게 되었다. 용성진종(龍城震鐘)조사는 서기 1883년 3월,경상남도 양산 영축산 통도사 금강계단에서 조선불교 중흥율 제 5조인 선곡율사로부터 비 구계와 대승보살계를 수지하여 조선 불교 중흥율 제 6조가 되었다.

중흥율 초조(中興律 初祖) 대은법사(大隱法師)
중흥율 2조(中興律 二組) 금당장로(錦潭長老)
중흥율 3조(中興律 三組) 초의율사(草衣律師)
중흥율 4조(中興律 四組) 법해율사(梵海律師)
중흥율 5조(中興律 五組) 선곡율사(禪谷律師)
중흥율 6조(中興律 六組) 용성진종조사(龍城震鐘祖師)
중흥율 7조(中興律 七組)

벽허상휘(碧虛常輝) 운산성주(雲山性周)
단암성호(檀庵性昊) 회암준휘(檜庵埈輝)
동헌완규(東軒完圭) 덕운기윤(德雲基允)
자운기정(紫雲基正) 동곡법명(東谷法名)
봉암대희(峰庵大喜) 해문영주(海門永周)
해운재국(海雲載國) 포우혜명(抱牛慧明)
선파학성(仙坡學成) 대하우성(大河愚惺)
경성억율(警惺德律) 자항선주(慈航善柱)
계월경선(溪月敬善) 보우용기(普雨龍起)
고암상언(古庵祥彦) 금포수현(錦圃守玄)
인곡창수(仁谷昌洙) 중봉태일(中奉泰一)
보경봉운(普鏡峯雲) 성봉응성(性峰應惺)
도암정훈(道庵禎薰) 향산종원(香山鐘遠)
동암성수(東庵聖洙) 성암경련(聖庵景鍊)
자운성우(慈雲盛祐) 동호화소(東湖花笑)
연호성민(連湖性玟) 상락아정(常樂我淨)
보광태연(寶光泰衍) 석성화경(石城和璟)
동산혜일(東山慧日) 금해석선(金海石船)
고봉태수(高峰泰秀) 경하재영(景霞載英)
진용광진(眞龍鑛震) 동명재민(동명在敏)
야천종이(野泉宗伊) 백하덕수(白荷德秀)
경봉정석(鏡峰靖錫) 범하도홍(梵河道弘)
전강영신(田岡永信)

역대조사의 영정 죽림정사 조사전에 모신 69조사중 6분의 조사도입니다

석가여래부촉법
제 一세 마하가섭존자

석가여래부촉법
제 二十八세 보리달마존자

석가여래부촉법
제 五十七세 태고보우조사

석가여래부촉법
제 六十七세 환성지안조사

석가여래부촉법
제 六十八세 용선진종조사

석가여래부촉법
제 六十九세 동헌완규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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