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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성석가사 조실 불심도문스님 법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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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010-02-20 조회4,055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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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성석가사 조실 불심도문스님 법문| ◈ 부 처 님 말 씀 ◈
무애 조회 228 | 07.03.03 17:48 http://cafe.daum.net/5mssn/28RM/76
 
대성석가사 조실 불심도문 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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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력>

·1935년 전북 남원 生

·62년 동산스님 계사로 비구계수지


조계종 종단 경력

강원도 양양 재단 법인 낙산 보육원 원장.

강원도 강릉 오대산 관음사 주지 겸 금천 유치원 원장.

강원도 평창 오대산 극락사 주지 겸 연화유치원 설립, 초대원장.

신라 5교9산 선문중 원효대사의 법성종 종찰인 경주 명활산 분황사 주지.

경상남북도를 통합한 영남불교 중고등학생회를 설립하여 초대 지도 법사.

서울대학교 총불교학생회를 창립, 초대지도법사.

대한불교조계종 감찰원 초대 감찰국장.

재단법인 대각회 초대 사무국장.

신라 5교9산 선문중 의상조사의 화엄종 종찰인 영주 소백산 부석사 주지.

재단법인 대각회 이사.

대한 불교 조계종 총무원 교무부장.

대한 불교 조계종 종회의원.

신라 5교9산 선문중 홍척국사께서 개산한 제 1 실상산 선문(第 一 實相山 禪門)인

남원 지리산 실상사 주지.

신라 자장율사의 창건, 고려 보조국사의 중건, 근세 만공대선사의 주석,

김구선생 입산 본사인 대한불교 조계종 제6교구 본사 충청남도 공주 태화산 마곡사 주지.

신라 의상조사의 창건, 고운선생 주석, 조선 수월영민 화상 오량인

대한불교조계종 제16교구 본사 경상북도 의성 등운산 고운사 주지.

고려 각진국사의 중창, 만암종헌대종사 주석 도량인 대한불교조계종

제18교구 본사 전라남도 장성 백암산 백양사 주지

학명대선사의 주석 도량인 전라북도 정읍 내장산 내장사 주지.

백용성 조사의 창건도량이고 입멸도량인 서울 종로 대각사 조실 겸 주지,

재단법인 대각회 상무이사 역임. 

현재주석 

부처님이 탄생하신 네팔 룸비니원 국제사원 구역내 한국사원인

대성석가사 조실겸 룸비니 개발위원회 고문.

폐허된 불교성지를 가꾸기위한 한국 네팔 인도의 연합체인

인도주재 세계불교성지 보존회 총재.

백제 불교 초전법륜성지 기미년 3.1독립원동 진원지 우면산 대성사 조실.

경주 남산 금오산중 고위산 천룡사 조실.

신라불교초전법륜성지 백용성조사 오도성지 아도모례원 조실.

전라북도 장수군 번암면 죽림리 252번지 백용성조사 탄생성지 죽림정사 조실 겸 주지.

한국공무원불자연합회 지도법사.

부처님 마을 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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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악을 짓지 말아라

모든 선을 받들어 행하라

그 마음을 청정히 하여 깨달아라

이것이 부처님의 가르치심 이니라.


부처님의 가르치심이 불교입니다.

불교 오대수행은 불사 수행·주력 수행·간경 수행·염불 수행·참선 수행입니다.

첫째로 불사수행이란 성불인연(成佛因緣)을 짓는 일이라 하겠습니다.

이 세상 출가·재가를 막론하고 구경의 목표를 불사에 둠을 말하는 것입니다.


인연법이든 근본법이든 간에 소중한 것이 있다면 복덕·자비·지혜입니다.


불사는 복으로 부터 시작되는 것이기 때문에 그 복전(福田)에 대하여

설명하려 하는 것입니다. 복전은 경전(敬田) 은전(恩田) 비전(悲田)인

삼복전(三福田)이 있습니다.


경전불사 수행은 불·법·승 삼종삼보전에 귀의하여 공경·공양·예배·찬탄·

참회·발원하는 것이 복전이 된다는 뜻입니다.


은전불사수행은 부모와 스승 어른과 국가와 중생의 은혜를 갚는 것이

곧 복전이 된다는 뜻입니다.


비전불사수행은 자비로이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물질적으로 힘닿는

범위내에서 가난하고 병들고 외롭고 어려운 모든 불행한 사람들을

불쌍히 여겨 동정해서 구제하여 주면 한량없는 복의 과보를 받으므로

비전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밭에 씨앗을 뿌리면 싹이 돋아나는데

비유하여 복전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마음 가운데 생과 사가 있구나

마음이 없으면 생·사도 없는 것이구나

일체가 오직 마음으로 지었음이니

나는 부처님의 노래 조사의 춤 추리라


둘째로 주력수행은 진언다라니의 작용인 것입니다. 진언은 진실한 말이고

다라니는 총지·능지·능차 인 바 선법(善法)을 모두 지녀서 흩어져 잃어버리지

않게 하므로 총지(總持) 능지(能持)라 하고 악법을 막아서 일어나지 않게

하므로 능차(能遮)라 하는 것입니다.

다라니 힘의 작용을 네가지로 나누어 말하니 법다라니 의다라니 주다라니인

다라니입니다. 법다라니(法陀羅尼)는 부처님의 교법을 듣고 잘 기억해 지니고

잊지 않음인 것입니다. 의(義)다라니는 모든 법의 한량없는 것을 모두 지녀서

잊지 않음인 것입니다. 주(呪)다라니는 선정(禪定)에 의하여 비밀어(秘密語)

로써 부사의 신묘한 영험이 있음인 것입니다. 다음은 인(忍)다라니이니 모든

법의 실상을 깨달은 경지에 안주하여 있으면서 인지(忍持)하여

잃지 않음인 것입니다.

다라니는 한량이 없고 가이 없는 뜻을 지니고 있어 모든 악한 법을 버리고

한량없는 착한 법을 가지는 것입니다. 보통으로 다라니라 함은 두가지의

의미가 있습니다. 한 가지는 지혜 혹은 삼매를 말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말을 잊지 않고 뜻을 분별하며 우주의 실상에 계합하여 수 많은 법문을

보존하여 가지기 때문입니다. 또 한 가지는 진언을 말하는 것입니다.


범문(梵文)을 번역하지 않고 음 그대로 염송하는 것입니다. 이를 번역하지

않는 이유는 원문에 전체 뜻이 한정되는 것을 피하기 위한 것과 비밀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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